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에게 듣는다

대통령 직속 지역정책 콘트롤타워 취임 1주년
통합청주시는 국토중심 중핵도시 바이오 메카
1년 간 지역 정책 기반조성…내년부터 속도감
"충북은 지금 새 역사를 써야 하는 막중한 시기"

  • 웹출고시간2014.06.26 19:40:50
  • 최종수정2014.06.26 19:40:50
정홍원 국무총리가 26일 유임됐다. 충북 출신 첫 국무총리 배출의 꿈이 무너졌다. 하지만, 총리 인선 과정에서 줄곧 충청권 대표주자로 부각됐던 인물이 있다.

이원종 민선 2~3기 충북지사다. 이 전 지사는 현재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을 맡고 있다. 중앙·지방행정의 전문가이자 충북 바이오산업의 창시자로 꼽힌다.

이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지난 1년 동안 숨가쁘게 달려왔다. 일각에서 국무총리 후보자로 거론했지만, 동의하지 않았다"며 "그동안 국가와 국민으로부터 받은 사랑을 되갚은 일은 지역발전위원장의 소임을 충실하게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도민들은 이 위원장이 충북 출신 최초의 총리가 되지 못한 아쉬움을 간직하고 있다. 하지만, 이 위원장은 스스로 몸을 낮추며 맡은 직무를 더욱 충실하게 이행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충북 제천 출신의 이 위원장은 지난해 7월 8일 취임했다.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이 위원장의 발자취와 향후 지역발전 정책에 대한 포부를 들어봤다.

◇취임 1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노무현 정부의 세종시와 기업·혁신도시, 이명박 정부의 5+2 광역경제권 등은 눈에 띄는 큰 사업 위주였다. 박근혜 정부는 섬세한 정책에 주력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행복과 밀접한 섬세한 정책을 통해 국민행복 시대를 열어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난 1년은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에 주력했다. 기초를 닦는 일에 집중했다. 광역경제권과 지역행복생활권 재구성을 위한 로드맵이 구축된 만큼, 이제는 각종 지역발전 정책이 속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내년도 예산에 지역발전 사업비를 대폭 반영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년 간 주요 활동사항은

"지난해 7월 새롭게 진용을 갖춘 후 박근혜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제도적 기반을 다져왔다. 2013년 7월 18일 대통령님을 모시고 지역행복생활권 중심의 새로운 정책방향으로 '지역희망(HOPE) 프로젝트'를 확정했다. 전국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장을 방문해 정책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지역의 목소리를 정책에도 반영했다. 또한 새로운 정책방향을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지난해 말 국회를 통과해 시행되고 있다. 올해는 주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실제 집행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지금은 지역 별 주요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한 예산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의 지역발전 정책을 설명해 달라

"충북의 미래 성장 동력은 바이오라 생각한다. 오송지역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등 6대 국책기관을 유치하고, 연구개발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명실공히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에 시·도별 지역발전 비전 및 전략에 따라 신청·검토되고 있는 특화발전 프로젝트도 충북은 바이오 밸리 조성사업이다. 이 사업은 현 정부의 창조경제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충북의 '바이오밸리 조성사업'이 특화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되면 국가재정 운용계획에 연차별 소요 재원을 반영하게 되는 등 우리나라 '바이오메디컬 허브' 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오송 바이오와 제천 한방, 옥천 의료기기, 괴산 유기농 바이오밸리 등 바이오 4각 벨트를 구축해 지역별로 바이오 산업을 특성화 해 나가도록 하겠다. 청주도시생활권을 비롯한 5개 생활권을 위해 중추도시(청주+청원+보은+증평+괴산+진천, 충주+제천+음성), 도농연계(제천+단양), 농어촌생활권(보은+옥천+영동, 증평+진천+괴산+음성)에서 희망한 160개 사업도 선정과정을 거쳐 연차별로 추진하도록 하겠다."

◇지역발전위 예산과 기능 확대 여론에 대해

"정부는 지난 3월 대통령주재 무역투자진흥회의 및 지역발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기초지자체 단위의 '지역행복생활권 정책'과 광역시도별 '지역특화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확정했다. 앞으로 지역행복생활권 구현과 지역특화프로젝트 추진 등 지역발전사업 지원을 위해 지자체 자율재원을 지속 확충(2014∼2017년 7조3천억원)하고, 포괄 보조방식 예산을 확대(2014년 3조5천억원→2015년 4조5천억원) 등 맞춤형 재정지원을 추진하며 이를 국가재정운용계획(2014∼2018년)에 반영해 연차별로 지원할 계획이다."

◇박 대통령 임기가 3년 6개월 남았다. 속도감 있는 지역발전정책 대책은

"정부는 지난해 7월 '국민에게 행복을, 지역에 희망을 주는' 지역발전 정책 추진을 목표로 '지역희망(HOPE)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지난 3월 '지역주도 맞춤형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서 생활권 사업 및 15개 특화발전 프로젝트 추진계획도 발표했다. 연내에 정부부처 및 시·도와 지역발전 5개년계획을 수립하고, 연차별로 시행계획 추진실적을 철저히 평가해 '차년도 지역발전시책의 투자방향과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등 성과 조기도출을 추진하겠다. 앞으로 지역현장의 감각과 목소리를 반영해 진실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여가는 방향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끝으로 도민들에게 당부할 말씀은

"새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의 핵심은 국민행복이다. 대한민국 어디에 사나 국민이 수준 높은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국민의 삶 속으로 들어가 섬세한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은 지역의 주도성과 자발적 참여에 큰 무게를 두고 있다. 지역의 주인은 주민들이고 주민들의 생각과 삶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국민소득만 높다고 선진국이 되지는 못한다. 농어촌에서도 불편없이 생활하면서 높은 수준의 일자리, 교육, 문화, 복지,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지역을 건설할 수 있도록 함께 힘써 나갔으면 한다. 충북은 역사적으로 중대한 시기를 맞고 있다. 전국 유일의 KTX 분기역과 청주국제공항 등 국토중심의 중핵도시로 발전할 기틀을 갖췄다. 전통사회에서 바이오 선진국으로 발돋음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역사적인 기회를 살리기 위해 160만 도민의 열정이 필요하다. 도민 전체가 단합된 힘을 통해 한반도 중심, 전 세계 속의 바이오메카로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