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오송역 개명 주장 '주객 전도'

대전·충남권 제기에 충북 소극적 대응
도내서는 정제되지 않은 동조 논리까지
'지역 정체성 혼선' 우려 목소리 확산

  • 웹출고시간2013.06.24 20:30:2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개명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오송역(왼쪽)·청주국제공항 전경

전국 대비 경제규모가 3% 안팎에 그치고 있는 충북의 자존심인 청주국제공항과 KTX 오송분기역에 대해 개명(改名)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지역 정체성 혼선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대전·충남권은 최근 청주국제공항 명칭을 '세종국제공항'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단 세종시 연계성을 강화하고 충청권을 대표하는 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논리가 전제된 주장으로 해석된다.

도내 일부에서도 세종국제공항과 함께 청주·세종공항, 충청공항, 청주·충청공항까지 거론하는 등 일부 정제되지 않은 동조 논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2월에는 KTX 오송역과 별도로 세종역 설치 주장이 제기됐고 다행히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최근에는 오송역을 세종역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읍(邑) 단위에 불과한 오송역을 시(市) 단위인 세종역으로 변경해 글로벌 KTK 분기역으로 바꿔야 한다는 그럴싸한 명분까지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개명' 주장의 뒷배경을 보면 대전·충남권의 편협된 발상이 곳곳에서 엿보이고 있다.

청주국제공항의 경우 제주도 전용공항으로 전락할 만큼 국제노선이 지극히 제한적인 데다, 국제노선도 계절별로 오락가락 편성되는 등 '동네공항'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청권 지자체는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인 처방책은 고사하고, 고작 지자체 해외교류시 청주공항 이용 등 제한적인 자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공항 시설노후 등 기본적인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는 보이지 않고, 필요할 때에만 '개명'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정치적 이해타산에 함몰된 상태다.

특히 당사자격인 충북도는 긴급 현안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한 채 논란이 과열되면 담당 국장이 '언론브리핑'을 통해 입장을 밝히는 등 소극적인 처신에 그치고 있다.

KTX 오송역세권 조기개발과 관련해 충북도가 한계를 보이고 있지만, 대전·충남권과 세종시권은 아예 남의 일로 치부하고 있다.

오송 바이오밸리의 핵심인 첨단의료복합단지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유명병원 유치가 시급하지만, 충청권은 공조는 고사하고 엇박자를 드러내고 있다.

심지어 세종시는 의료산업 집적화라는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한 채 서울대병원 등 국내·외 유력병원 유치에 발벗고 나서는 등 되레 오송 첨복단지를 긴장시키고 있을 정도다.

국내·외 대형병원 유치를 통해 첨복단지 효과는 물론 청주·청원권 인구까지 끌어들이는 이른바 '블랙홀 전략'를 공공연하게 구사하고 있는데도 충북도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역의 한 원로급 인사는 "청주공항, 오송역 등 지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SOC에 대해 무분별하게 이름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충북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흔들어 놓을 수 있다"며 "이처럼 허울뿐인 '개명 논란'은 청주공항·오송역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소지역 간 이전투구를 부채질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