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살인 진드기 예방법과 치료법은?

백신 없어 물리지 않는 게 최선
긴 팔, 곤충 기피제 도움

  • 웹출고시간2013.05.22 16:13:3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최근 국내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 의심 환자가 사망하면서 살인 진드기 예방법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살인 진드기는 일반적으로 집에 서식하는 집먼지진드기와 달리, 주로 숲과 초원, 시가지 주변 등 야외에 서식한다. 전국의 들판이나 풀숲 등지에 분포하므로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 예방법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예방수칙을 종합하면, 일단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봄부터 가을까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진드기뿐만 아니라 다른 매개로 인한 다른 감염병의 예방에도 유효하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장화)을 착용해 피부의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옷에 곤충 기피제를 뿌려 진드기를 쫓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야외활동 시 수시로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진드기에 물린 뒤엔?

진드기의 대부분은 인간과 동물에 부착하면 피부에 단단히 붙어 10일 정도 흡혈한다. 진드기에 물렸을 때 무리하게 뜯어내면 진드기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있을 수 있으니 확인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증상은?

원인불명의 발열, 소화기증상(식욕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종창, 호흡기증상(기침), 출혈증상(자반증, 하혈)도 일으킨다.

◇ 치료법은?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 등의 특이적인 치료보다는 대증요법(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다. 중국은 리바비린(항바이러스제)을 사용하지만,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로서 SFTS 바이러스를 특정해서 죽이는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는 없다.

/ 이주현기자 jh678@daum.net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방법

-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잠을 자지 말 것
- 휴식 및 새참 먹을 땐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릴 것
- 작업 중 풀숲에 앉아서 용변을 보지 말 것
- 작업 시 기피제 처리한 작업복과 토시를 착용하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를 신을 것
- 밤따기나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 소매, 양말을 착용 할 것
- 작업 및 야외활동 후에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여 진드기를 제거할 것
- 작업 및 야외활동 후 작업복, 속옷, 양말 등 세탁할 것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