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4.29 16:26:5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기자(記者)는 매일 매일 정보를 다루는 일을 한다. 늘 정보와 사투를 벌인다. 그런 다음 취재 현장에서 발생한 사건을 원칙에 입각, 기사(記事)로 작성해 독자들에게 알리고 있다. 그 게 기자의 사명이자 책무다. 기자는 공익을 위해 사감이나 사익에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만 독자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정론직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기사의 근거는 사실관계

기자는 감시와 비판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수단으로 특정인이나 특정기관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곤 한다. 그래서 간혹 잘못된 정보 전달로 곤욕을 치르기도 한다. 하지만 즉시 정보를 재생산, 올바르게 알려준다. 그 과정 역시 기자의 몫이다.

기자들의 정보 전달은 기사로 이뤄진다. 기사는 보통 일반기사(스트레이트 기사)와 의견기사로 나뉜다. 일반기사는 사실(fact)을 근거로 한다. 그래서 객관성이 담보돼야 한다. 개인의 생각과는 관계없다.

의견기사는 좀 다르다. 어떤 현상과 사건에 대한 주장이나 의견을 개진하는 기사다. 쟁점화 된 기사를 바탕으로 평가적인 내용을 담아낸다. 취재도 직접 취재보다 자료 취재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일반기사의 핵심은 '사실'이다. 그래서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실험의 결과로 밝혀졌거나 연구결과로 얻은 보편적 진리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의견과는 전혀 상관없다. 그런 의미에서 일반기사의 생명은 사실관계다.

반면 '의견'엔 개인적인 감정이 담겨 있다.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없을 때도 많다. 그래서 의견기사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기도 한다. 막연한 표현을 사용, 이해당사자와 의견충돌을 일으키기도 한다.

대표적인 의견기사로 칼럼이나 사설(논설), 단평, 독자 기고 글 등이 있다. 의견기사는 대개 보도된 사실에 근거한다. 그리고 문제점이나 사안에 대한 필자의 판단이나 의견, 주장, 해결책 등을 제시한다.

의견기사는 때론 사회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 새로운 제안이나 행동지침 등을 내놓기도 한다. 그래서 의견기사는 일반기사보다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정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곤 한다. 사회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사회에서 한 가지 사건은 다른 사건과 유기적 관계를 맺는다. 사회가 다각화되면서 사회 현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육하원칙'에 근거한 일반기사만으론 독자들이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 칼럼 등이 신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까닭도 여기 있다.

대표적인 의견기사로 사설과 칼럼을 들 수 있다. 사설은 신문 등을 통해 주장이나 의견을 써내는 논설이라고 할 수 있다. 글쓴이의 주장이나 의견도 존재한다. 하지만 글쓴이가 소속된 회사 편집진, 나아가 회사 전체의 의견이 더 중시되는 글이다.

칼럼은 좀 다르다. 칼럼은 개인의 생각을 적은 글이다. 그래서 매체의 주장과 다를 수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대법원이 의견기사에 대한 반론보도 청구에 대해 "의무없다" 판결을 내리기도 했다.

기사는 객관성이라는 기준에 구속되는 정도에 따라 나뉜다. 객관성은 일반기사에서 포기할 수 없는 가치다. 하지만 기사의 성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칼럼 등 의견기사까지 다 객관적일 필요는 없다.

그러나 주의해야 한다. 객관적 기사가 주관적 기사로, 주관적 기사가 객관적 기사로 오해받으면 곤란하기 때문이다. 객관성 준수 정도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문이 객관성 기사와 주관성 기사를 구분해 편집하는 까닭을 알면 쉽다. 오피니언 난이 대표적이다.

***칼럼은 의견을 전달하는 기사

칼럼은 시사문제나 사회풍속 등을 촌평하는 난에 실린다. 글쓴이의 주관적인 감상을 서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보다 친근감을 주기도 한다. 정치·경제·사회·문화에서부터 자연이나 계절의 변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소재로 삼을 수 있다. 시사문제의 경우 주로 신문사의 논설위원이나 편집위원들이 담당한다. 물론 어느 회사에도 속하지 않는 독립된 칼럼니스트가 활동하기도 한다.

칼럼은 글쓴이의 의견을 전달하는 의견기사다. 그런 만큼 가능하면 의견을 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경우 추론까지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칼럼 내용에 대한 관점의 차이는 늘 있다. 찬반 역시 갈리기 일쑤다. 그러나 칼럼에 담긴 의견을 놓고 '오보다 아니다'를 따지기는 어렵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