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4.22 15:39:25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역사적 사실은 과거에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무지와 실수로 덮어질 일이 아니다. 불편함 때문에 방치돼선 더더욱 안 된다. 모든 궁리를 다해 바로 세워야 한다. 민관을 따질 일도 아니다. 우리 사회가 감당해 내야만 할 공동의 과제이기 때문이다. '충북4·19학생혁명기념탑' 문제도 마찬가지다.

### 충주시위는 역사적 사실이다

4·19혁명이 일어난 지 어느덧 53주년이 지났다. 1960년 4월 전국의 학생들은 자유당 정권에 항거해 봉기했다. 끝내 자유당정권의 장기집권을 종식시켰다. 충북 학생들의 뜨거운 열망은 그 중심에 있었다.

충주고 학생들은 충북의 선봉이었다. 역사의 현장에 불을 지핀 선구자였다. 그런데 청주 상당공원에 있는 '충북 4·19학생혁명 기념탑'에는 충주고 학생들에 대한 기록이 없다. 충북에서 희생된 3명의 숭고한 기록도 없다.

'충북 4·19학생혁명 기념탑'에 대한 담론은 많은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가장 큰 과제는 '4·19의 역사적 사실과 기억, 가치'의 조명이다. 즉, 어떻게 후대에 전할 것인가의 문제다. 답은 간단하다. 사실을 전하면 된다.

물리적 조건 때문에 역사적 사실이 빠지거나 묵살돼선 곤란하다. 잘못된 게 있다면 바로 잡는 게 옳다. 그 게 역사바로잡기의 첫 순서다. 그래야 4·19의 기억과 가치, 정신 등이 후대에 올바르게 계승될 수 있다.

'충북 4·19학생혁명 기념탑' 문제는 앞으로 내용 수정이나 명칭 변경과 관련, 다양한 논의와 시도가 있어야 한다. 물론 시간이 흐르면서 시들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내년 4·19기념일이 돌아오면 다시 논란의 중심으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다. 역사적 사실이기 때문이다. 반드시 염두에 둘 일이다.

자칫 사소하게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너무 분명하고 적력한 역사적 사실인 까닭에 바로 잡아야 한다. 무관심이 이어지면 청주와 충주지역 간 영영 풀지 못할 원한으로 남을 수 있다.

당시 학생운동에 참여했던 많은 이들은 지금 세상에 없다. 아마 육체와 가슴으로 떠안은 한(恨)을 제대로 풀지 못했을 수도 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기념탑 명칭을 변경하거나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

바로잡음을 통해 충북의 학생운동 역사도 제대로 계승될 수 있다. 4·19에 대한 학생들의 역사인식 또한 증진시킬 수 있다. 더불어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에 대한 가치관도 튼튼히 뿌리내릴 수 있다.

역사적 사실이란 무엇인가. 역사의 기초적 뼈대가 되는 연대마다, 지역마다 일어난 사건이나 사람들의 행위를 일컫는다. 따라서 바르게 발굴·기록해야 한다. 그래야 역사적 가치를 갖기 때문이다.

역사란 말은 그리스어의 'historia'에 근거하고 있다. '조사', '탐구'라는 뜻을 가진 낱말이다. 즉, '탐구해 알아낸 바'를 기록한 것들의 나열이 역사다. 충주고 학생들의 4·19혁명 시위 기록은 이미 조사·탐구를 거쳐 알아낸 역사적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충주고 학생운동은 이미 역사다. 당시 신문보도나 다른 문헌에도 기록돼 있다. 다만 '충북 4·19학생혁명 기념탑'에 그 내용이 빠졌을 뿐이다. 따라서 '충북 4·19학생혁명 기념탑'의 내용 수정은 너무 당연하다. 그 게 안 된다면 탑의 명칭이라도 바꿔야 맞다.

흔히 사실(fact)은 스스로 말한다고 한다. 하지만 사실이란 누군가 말을 걸 때 이야기 한다. 그래서 어떠한 사실에 발언권을 주고, 어떠한 순서와 맥락으로 말을 할 것인지는 우리의 몫이다. 역사적 사실은 묻혀 있으면 가치를 잃게 된다. 계승·발전이 어렵기 때문이다.

### 올바르게 기록될 때 가치 있다

철저하게 고증하고 바로 적는 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올바른 기록이 가장 근본적이고, 시급한 역사교육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충북 4·19학생혁명 기념탑'에 충주고 학생들의 시위 내용이 빠진 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다. 자칫 역사를 오도할 수도 있다. 올바르게 수정해야 한다. 당연히 기념탑 설립취지에도 맞다. 해결 방안은 간단하다. 역사적 사실을 올바르게 사실대로 기록하면 된다. 지금 당장 바꾸기 거북하다고 미뤄선 안 된다.

역사는 올바르게 기록될 때 가치가 있다. 그래야 계승·발전될 수 있다. 3월15일 마산 시위는 4·19혁명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충주고 학생들의 시위는 닷새나 더 빠르다. 우리 모두 엄숙하게 충주 학생 시위의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