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4.15 18:00:3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죽을 맛이다. 건건이 어렵다. 하는 일 마다 장애가 많다. 야심작으로 내놓은 사업마다 묘한 곡절에 시달리고 있다. 1년 넘도록 일어나지 않던 일이 순식간에 다 일어난 형국이다. 성공에 대한 염원은 가득하지만 요원하다. 당장 묘책도 없다. 어미 새를 기다리는 새끼마냥 간절하기만 하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최근 겪는 상황이다.

### 도민정서와 일치해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여진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충북도는 청주 본청, 충주 지청 설치를 확정했다. 하지만 충주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다행이 최근 들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을 뿐이다. 청주·청원에선 부이사관 충주지청 배치를 놓고 다시 불만이 일고 있다.

충북경자청 문제는 이시종 지사의 리더십의 형태를 제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지사의 결단은 청주·청원주민들에겐 충행(忠行)이다. 하지만 충주시민들에겐 우행(愚行)이다. 각 지역의 이해득실로만 따지면 그렇다.

이 지사는 얼마 전 중국 출장을 다녀왔다. 오송화장품·뷰티박람회 홍보를 위해 4박5일간의 일정을 소화했다. 나름대로 성과도 거두고 돌아왔다. 하지만 외부 성과와 달리 내부 문제는 제대로 해결되지 않고 있다.

경자청 설치관련 충주지역의 반발, 난항에 빠진 오송역세권개발, 중심잃은 문장대온천개발 저지 대책 등 골치 아픈 현안들이 이 지사를 괴롭히고 있다. 어느 하나 시원하게 해결된 된 게 없기 때문이다.

충북의 여야 정치권도 충돌하는 양상이다. 그 중에 충북도가 포기 수순을 밟고 있는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도 포함돼 있다. 지난 한 주 동안 5건의 성명서가 발표됐다. 모두 이 지사와 관련돼 있다. 어떤 선택이 충북에 실질적 득인지는 따져봐야 한다.

이 지사의 민선 행보는 비교적 순조로웠다. '열심히 일하는 지사' '서민형 지사' '행정의 달인'이란 긍정적인 수사(修辭)가 항상 따라다녔다. 그러나 2년이 지나면서 많은 수식어가 바뀌었다. 그동안 계속된 논란 때문이다.

이 지사는 지난해 무상급식 문제와 적십자 충북지사 회장 문제로 곤욕을 치렀다. 불가피한 면이 있다 해도 이 지사에게 득이 되지 않았다. 임기 절반을 지나면서 이 지사에 대한 지지정서 변화로 해석되고 있다.

민심은 얼핏 어리석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큰 물줄기는 항상 변하지 않는다. 물은 모든 것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는다. 항상 낮은 데로 임한다. 그 게 물의 덕성이다. 그래서 '최고의 선(善)은 물과 같다'는 의미의 상선약수(上善若水)는 자연과 인생의 순리를 말해 준다.

이 지사에 대한 충북도민들의 기대는 '도민을 위한 도지사'다. 변하지 않는 명제다. 그 게 큰 물줄기다. 따라서 이 지사는 '도민을 위한 도지사'로 거듭나야 민심을 얻을 수 있다. 내년 6월 선거를 위해 집중하면 자칫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

물은 앞서 가기를 다투지 않는다. 다만 사람이 앞서기를 다툰다. 상호간의 경쟁 속에서 시기와 질투, 중상과 모략도 사람이 만들어 낸 산물이다. 민심은 흐르는 물처럼 인간의 섭리를 어기지 않는다. 충북도민들의 마음 역시 물과 같다.

이 지사는 그동안 많은 일을 겪었다. 지금도 겪고 있다. 지나친 부분이 있으면 덜어내야 한다. 덜한 부분이 있으면 채워야 맞다. 지나침은 모자람보다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 게 과유불급(過猶不及)의 가르침이다.

각종 판단이 옳았는지 틀렸는지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다시 한 번 헤아려 보고 도민들의 마음과 일치시켜야 한다. 그래야 민심을 얻을 수 있다.

### 우선 할 일을 판단해야

충북도엔 지금 풀어야 할 현안이 켜켜이 쌓여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 지사는 무엇부터 먼저 할 것인 지 판단해야 한다. 위기상황에선 정책의 선후완급(先後緩急)이 필요하다.

지자체의 성패는 위민거사(爲民去私)에 달려 있다. 그런 점에서 어쩌면 오송역세권 문제는 경자청 문제보다 앞선다. 경자청이 '지나침'이라면 오송역세권은 '모자람'이다. 부족함을 채우는 게 위민과 더 관련 있음은 불문가지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 지나침을 자극하는 우월감을 걷어내면 '먼저와 나중'을 판단할 수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때를 거스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이치를 무시한다. 성공과 실패의 법칙이다. 이 지사가 우선 할 일이 무엇이겠는가.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