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혁신도시의 현재와 미래 - 최대 과제 '郡 경계'

'금싸라기' 상업용지 놓고 음성군-진천군 신경전
지자체 통합론까지 제기… 한 치의 양보 없어
연말까지 구획정리… 현 경계 최대한 유지될 듯

  • 웹출고시간2012.11.12 20:01:4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부지조성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충북혁신도시 전경.

ⓒ 김태훈기자
"음성으로 갈 것인가, 진천으로 갈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올 연말 부지 조성 준공을 앞두고 있는 충북혁신도시의 최대 과제는 진천군과 음성군과의 '군(郡) 경계'다. 새로운 경계선이 어떻게 그어지느냐에 따라 혁신도시의 노른자 땅인 '상업용지'의 편입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충북혁신도시의 경계선에 대한 갈등을 이해하려면 혁신도시 선정 배경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난 2006년 2월 최종 선정된 충북혁신도시는 전년도까지만 해도 배제 가능성이 높았다. 당시 행정수도(세종시) 이전 혜택을 받는 충청권은 혁신도시에서 제외되는 분위기로 흘러갔다. '이중 지원'을 받는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충북도민들이 "충북은 행정수도와 별다른 연관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유치 운동을 가장 적극적으로 벌인 제천시가 혁신도시 입지로 유력하게 떠올랐다.

그런데 엉뚱하게도 이전기관 측에서 제천 행을 반대했다. 교통편이 불편하다는 이유였다. 이후 증평도 거론됐지만 최종적으론 진천·음성이 혁신도시 유치전에서 승리했다. 두 지자체는 합동 유치 작전으로 많은 가산점을 따냈다.

문제는 설계 직후부터 불거졌다. 혁신도시의 노른자 땅인 상업용지가 음성군에 집중적으로 쏠리면서다.

충북혁신도시 지도.

ⓒ 그래픽=김희란기자
설계도 상 충북혁신도시 내 상업용지는 총 14만1천㎡. 이 중 88%가 음성군 몫이다. 혁신도시 정중앙에 위치한 핵심 상업용지도 모두 음성군에 속하게 된다. 상업용지의 평균 감정가는 3.3㎡ 당 300만원으로 충북혁신도시 중 가장 금싸라기 땅이다. 평균 조성원가 95만원을 훌쩍 뛰어 넘는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 진천군은 지난해부터 상업용지 균등 배분을 주장했다. 일각에선 혁신도시를 45도로 가르는 중앙 간선도로를 기준으로 군 경계를 재설정하자는 의견을 내놨다. 하지만 음성군이 펄쩍 뛰었다. 이럴 경우 중앙 상업용지 대부분이 진천군으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음성군은 "이럴 바엔 차라리 양 군이 통합을 하자"고 맞불을 놓으면서 두 지자체 간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갔다.

벼랑에 몰린 진천군은 지난 7일 자구책을 내놨다. 진천지역 상업용지 면적을 현재의 1만7천㎡에서 160% 늘어난 4만4천㎡로 확장해달라는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다. 충북혁신도시관리본부 관계자는 "당초 5만㎡가 늘어난 6만7천㎡를 요구했다가 수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정부 부처와 충북도, 진천군, 음성군의 의견을 듣는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혁신도시관리본부는 이와는 별도로 늦어도 연말까지 구획 정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작업이 녹록지 않은 분위기다. 양 군에서 치열한 눈치작전을 펼치고 있어서다. 그 배경에는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단체장으로선 조금의 땅이라도 잃는다면 다음 선거에서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혁신도시관리본부는 이런 상황을 감안, 기존 경계선을 최대한 유지한다는 원칙 아래 지그재그 형태의 구획 정리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이럴 경우 중앙 상업용지는 원래의 행정구역인 음성군으로 모두 편입되게 된다. <끝>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