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2.04.12 20:06:0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4·11총선에서 여야 간 치열한 전투가 끝나자마자 당내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이 책임론은 지역도당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충북도당도 앞으로 정국을 이끌어가기 위한 내부 정비가 시급하다는 게 지역정계의 관측이다.

12·19 대통령선거를 앞둔 여야 충북도당은 상황이 서로 다르긴 하지만 도당 정비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선거기간 후보자 공천에서 불거진 불협화음을 어떻게 추스려 대선을 위한 키워드를 마련하느냐가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먼저 공천과정에서 이탈한 당원들의 수습 대안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에서 충북지역에 대한 공천에 심각한 판단 미숙이 여지없이 드러났다는 평이 대체적이다. 청주 흥덕을 지역구를 비롯해 청원 지역구에 대한 공천은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에 정확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싹슬이' 기회를 놓쳤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일부 지역정가 관계자는 "이들 지역에 친박계 인사보다는 젊고, 지역을 오랫동안 일구어 왔던 후보를 공천했다면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쌀슬이 했을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이전에도 그랬지만 여전히 지역에 대한 올바른 분석이 모자른 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청원지역은 오성균+손병호의 지원이 절실했다. 이승훈 전 정무부지사가 이번 선거에서 선전은 했지만, 뒤를 받쳐주는 세력이 부족했다는 평은 정가의 일치된 평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청주 흥덕을은 김준환 변호사로서는 넘지 못할 벽으로 다가왔다는 평가다. 노영민 의원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는 세력도 부족했고, 선거운동에 있어서도 '친박'이라는 것에 너무 의지했다는 평가 일색이다.

공천 과정에서의 일탈 현상은 더욱 새누리당 내 분열조짐을 부채질 했다. 결론적으로 영동의 심규철 전 의원만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충북지역 내 분열조짐이 더 이상 밖으로 표출되지는 않았지만, 언제든 폭발할 위험은 안고 있다.

제천의 엄태영 전 시장을 비롯 청주의 송태영 전 도당위원장, 청원의 오성균 당협위원장과 손병호 씨 등 대선 승리를 위한 항해에 도움이 될 이들을 끌어안고 헤쳐가야 한다.

대선 승리의 키워드는 충북도당의 정비로 귀결된다.

새누리당은 송광호(4선),정우택(3선), 윤진식(2선), 경대수, 박덕흠 의원 등이 포진하면서 향후 도당위원장에 누가 되느냐가 당면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차기 도당위원장의 임무가 그만큼 막중하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도 역시 기로에 서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이번 총선의 패배를 놓고 벌써부터 내부에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선거가 끝나자 마자 이 책임론은 SNS를 타고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한 인사는 "오제세 위원장 이하 사무처장은 총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압박을 가했다.

이 인사는 충북도당 당직자들이 후보자의 당선을 위해 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후보자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관리감독하는 행태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통합당은 이번 총산에서 밑바닥 정서 무시했다는 책임론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런 문제는 다분히 각 지역의 도당에서 뿐만아니라 중앙당 차원에서의 정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통합당이 민심을 제대로 읽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한다면 오는 12·19대선에서는 또다른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별취재팀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